2022년 11월 12일 AICE 1회 정기시험이 있었다.
해당 자격증은 친구에게 소개를 받아서 알게 되었는데,
이번에 1회 시험을 보는 자격증에 대해서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니
알고리즘이 자기를 이끌었다고 한다.
친구 덕분에 이런 자격증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여기에서 AICE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자면, AI Certificate for Everyone의 줄임말로,
인공지능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인공지능 능력 시험이다
KT가 개발했으며, 한국경제와 함께 주관한다고 한다.
듣기로는 KT 회사 내부에서 사원평가 시 사용했던 시험이라고 하는데,
그것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취득할 수 있는 인공지능 자격증을 만들었다고 한다.
처음 진행되는 시험이었지만, KT 회사 내부에서 지금까지 이 시험을 활용해왔다고 하니
시험 문제에는 큰 이상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걱정을 덜 수 있었다.
시험 신청할 때에는 BASIC/ASSOCIATE/PROFESSIONAL
이 세 가지 분류 중 하나를 골라서 시험을 신청할 수 있었다.
PROFESSIONAL은 너무 부담스러웠고 BASIC과 ASSOCIATE 중에서 고민했는데,
BASIC은 코딩이 필요 없고, ASSOCIATE의 경우 파이썬 코딩이 필요했다.
파이썬 코딩에 많이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ASSOCIATE가 아닌 BASIC으로 신청하게 되었다.
시험 신청을 하고, 시험 준비를 위해 무료 특강을 수강하게 되었다.
무료 특강은 11월 5일 유튜브에서 진행되었고, 아래는 강의 수강 중 캡쳐한 사진이다.
AICE 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개념들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AICE 시험 때 사용하는 툴을 직접 사용해보며 실습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시간이 지나 11월 12일이 되었고, 1시간가량 정기 시험을 보게 되었다.
시험 전에 시험 환경과 동일한 환경으로 사전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아주 귀찮았던 카메라 세팅..ㅎㅎ
시험이 끝난 이후 설문조사 링크가 있어서 꼭 대면으로 시험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남겼다.
시험 제출까지 잘 마무리 하였다.
2주가 지난 11월 26일에 시험 결과가 나왔다.
결과는..!
불합격! ^^
사실 이런저런 핑계를 대보자면 AICE 시험과 동시에 메이플스토리 월드 슈퍼 해커톤도 준비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학과 대회 준비 때문에 AICE를 공부할 시간이 없었다. 사실 정말 핑계라고 볼 수 있는 게 그 와중에도 놀 건 다 놀았다.
공부를 하지 않아 아쉬움을 가져서도 안 되지만, 친구가 얘기로는 80점이 합격 점수였다고 한다.
그리고 심지어 해당 게시글을 작성하기 전까지는 80점이 합격 점수인데 70점을 맞아 합격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며
정말 아쉽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 후기 글을 작성하면서 사실 내가 70점이 아닌
75점을 맞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공부를 하지도 않았지만
겨우 5점 차이로 합격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더더욱 아쉬운 마음이 들게 하는 것 같다.
그래도 이러한 자격증이 새로 생겼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하며,
다음 번에는 조금 여유 있는 시기에 제대로 공부하여 꼭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