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0일]
● MovementComponent : 캐릭터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컴포넌트
Property | 설명 |
InputSpeed | * 이동 속도를 조절하는 Property (X축 기준) |
JumpForce | * 점프력을 조절하는 Property (Y축 기준) |
● RigidbodyComponent : 기본적인 물리 움직임을 조정하는 속성을 가진 Component
- 지형의 특성과 레이어에 따라 다른 움직임을 적용할 수 있다.
Property | 설명 |
DownJumpSpeed | * 하단 점프 속도 조정 속성 |
Gravity | * 중력 값. 점프를 했을 때 떨어지는 속도 조정 속성 |
IsBlockVerticalLine | * 활성화 시 기둥을 뚫고 지나갈 수 없음 |
IsolatedMove | * 활성화 시 낭떠러지 등 발판이 이어져 있지 않을 때 그 지점에서 더 이상 앞으로 갈 수 없음 |
Mass | * 질량 조정 속성 * 질량이 커지면 속도를 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가속이 늦게 붙음 * 가속이 붙기까지의 시간을 의미 |
Quaterview | * Quaterview 속성은 중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평면에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QuaterViewAccelerationX & QuaterViewAccelerationY |
● 충돌
- 충돌은 충돌체를 포함하고 있는 엔티티의 충돌 영역이 서로 교차햇을 때를 의미한다.
- 충돌체는 TriggerComponent 또는 HitComponent와 같은 Component를 Entity에 추가하면 자동으로 생성된다.
- HitComponent는 피격의 범위를 설정할 때, TriggerComponent는 충돌이 일어나는 범위를 설정할 때 충돌체를 사용한다. ColliderOffset, BoxSize, CircleRadius 등의 Property로 충돌체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 TriggerComponent : 충돌 효과를 적용하는 Component
Property | 속성 |
HitComponent | * 피격의 범위 설정 |
Triggercomponent | * 충돌이 일어나는 범위를 설정 |
ColliderOffset, BoxSize, CircleRadius | * 충돌체의 속성 설정 |
ColliderOffset, BoxOffset | * 충돌체의 위치 설정 * 값 타입 : Vector2, Entity의 중심점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설정 |
BoxSize | * ColliderType이 Box일 때 충돌체의 크기 설정 * 값 타입 : Vector2, 충돌체의 가로, 세로 크기 설정 |
CircleRadius | * ColliderType이 Circle일 때, 충돌체의 크기 설정 * 값 : 충돌체의 반지름 값 입력 |
ColliderType | * 충돌체의 형태 선택 * Box : 충돌체의 형태 - 사각형 * Circle : 충돌체의 형태 - 원형 * Circle : isLegacy가 false일 때 사용 가능 |
isLegacy | * TransformComponent에 영향을 받을지 설정 * isLegacy - true : TransformComponent에 영향을 받지 않음 * isLegacy - false : TransformComponent에 Scale과 Rotation에 영향을 받음, Circle 타입의 충돌체 적용 가능 |
○ TriggerComponent를 활용한 충돌 이벤트가 발생할 때 수행할 수 있는 액션
Property | 설명 |
TriggerEnterEvent | * Entity 간 처음 충돌이 발생했을 때 1회 발생 |
TriggerStayEvent | * Entity가 충돌 중이면 프레임마다 발생 |
TriggerLeaveEvent | * Entity가 충돌되었다가 충돌이 끝났을 때 1회 발생 |
● Entity Event System을 이용한 충돌 시 액션 추가
- 충돌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액션을 수행할 핸들러(또는 리스너)를 Entity에 등록하고, TriggerComponent를 통해 이벤트가 발생하면 핸들러로 등록한 함수가 호출되는 구조.
- 액션을 수행할 핸들러는 리액터가 되는 스크립트 컴포넌트의 Entity Event Handler를 통해 추가할 수 있다.
● 원하는 이미지 불러오기
1. Import Image 선택하기
2. 이미지 불러오기
- Workspace - MyDesk - Import From - Import Image를 통해 이미지를 불러온다.
3. 이미지 활용하기
- Workspace - MyDesk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클릭한 뒤, Place To Scene Maker를 선택한다.
- 사용할 이미지를 Scene에 끌어오면 원하는 이미지를 맵에 위치시킬 수 있다.
● WebSpriteComponent
- 웹에 있는 이미지를 가져와 표시해주는 컴포넌트
- URL에 이미지의 경로를 적음으로써 웹 상의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다.
● Youtube
- 유튜브 영상을 Scene 내에서 불러와 재생할 수도 있다.
○ YoutubePlayerGUIComponent : UI 상에서 표시해줄 때 사용
○ YoutubePlayerWorldComponent : 월드상에 표시할 때 사용
회고 : MOD에서 편리하게 제공되는 기능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함수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익혀두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게시글은 Supporters Hackathon 참여자에게 제공되는 MOD 학습 강의와 기본 학습 교안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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